ICE-T' MONEY

재테크 노하우 개인적인 경험

아이S'티 2019. 5. 24. 22:43
반응형

  재테크 노하우 개인적인 경험



안녕하세요. 아이S'티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제가 예전에 많이 다뤘던 재테크 이야기를 시작으로 새로운 카테고리에 글을 축적해가려보 합니다. 인터넷에 보면 수많은 재테크 방법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가 얼마나 절제하고 절약하느냐에 따라 그 돈의 크기는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재테크는 절제와 절약입니다.



"사회 생활하면..그렇게 살 수 있나..?"라는 말들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절약과 절제를 통해 큰 돈이 만들어지게 된다면 "잘했구나.."라고 생각하시게 될 겁니다. 관계를 너무 확대하면 돈은 더욱 많이 나가게 됩니다. 물론 혼자 있어도 어떤 생활을 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큰 돈이 나가는 실수를 한 뒤에 다시 재정비해야 합니다. 앞으로 재테크 카테고리에서 투자나 상품에 대해서도 언급하겠지만, 먼저 이 이야기를 시작으로 해야만 나중에 상품에 대해 생각할 때 좀 더 신중해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이것은 이전에 있던 습관을 완전히 바꾸는 것이기에 뼈를 깎는 고통이 있을 겁니다. 그러나 고통이 있는 만큼 그 결과는 다른 이들과 확연한 차이를 보이게 될 것입니다.



1. 절약을 하기 위해선.



우선 자신의 생활패턴을 파악하고, "하루에 얼마를 쓸 것인가?"와 "지금까지 하루에 얼마나 지출을 했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저는 예전에 7,000원(교통비+식비)으로 정해서 생활했는데요. 많은 분들이 "그걸로 어떻게 살아...."라고 하더군요. 그러나 가능합니다. 밥은 집에서 먹고, 도시락을 가지고 다니면서 말이죠. 인간관계에 대해 상당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잘 생각해보면, 관계를 잘 이어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말 그 사람이 당신에게 필요한 사람인가요? 당신이 어려울 때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인가요? 너무 각박한가요? 제 말 뜻은....다른 이들의 비유를 맞추기 위해 자신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들을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7,000원이라고 해서 7,000원으로 설정하라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들이 생각했을 때 "이건 정말 필요없어.."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모두 버리세요. 아니면, 그런 돈을 별도로 모아서 나중에 한 번에 쓰세요. 하지만 큰 돈이 모이게 되면 그 돈을 쓰는 용도에 대한 생각이 달라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2. 절제를 절실하게.



저도 항상 이게 힘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는 돈이 나갈 환경을 만들지 않습니다. 제가 구두쇠라는 뜻이 아니라, 불필요한 상황을 만들어서 돈을 쓸 필요는 없다는 뜻입니다. "왠지..술을 마시고 싶다.."그렇다면 그 생각을 환기시키기 위해 사무실 밖으로 나가서 시간을 때웁니다. 그리고 다른 생각이 들게한 뒤에 다시 사무실로 들어옵니다.


여러분들도 그렇겠지만, "충동"적으로 쓴 돈은 항상 다음날 후회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선 합리화로 마음을 안정화 시키려고 하지만, 그렇게 되진 않죠. 그러니 절제를 절실하게 해서 후회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일명 "텅장"이라고 하는 월급날. 왜 "텅장"이 될까요? 그 이유는 우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생각해보면 불필요한 것들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세상을 한탄하면서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행동들을 다시 되돌릴 수도 없습니다. 한 번에 바뀌긴 어려도 조금씩 변해야 합니다.


3. 지출 카드를 별도로.



지출하는 카드를 별도로 만들어서 그것만 가지고 다니세요. 그러면 쓰고 싶어도 돈을 쓸 수 없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카드를 여러개 가지고 다니는데요. 만약 충동적으로 불필요한 소비를 하고 싶을 때, 그냥 필요한 곳에 소비를 해버립니다. 광고비로 다 사용해버리거나, 제품을 구입한다거나, 사무실 월세를 미리 내버린다거나...(저는 사업을 한답니다.)



아마도 제가 이렇게 이야기해도 스스로가 변화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겠죠. 고비가 있겠지만, 그 고비를 넘기다보면, 고물이 아니라 여러분 삶에 보물로 보상받게 될 것입니다. 제가 재테크 관련되어서 그렇게 쓰고 있었는데, 드디어 포문을 열게 되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