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T' BLOG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엔진 웹문서 노출 시작

아이S'티 2019. 5. 30. 21:42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엔진 웹문서 노출 시작



안녕하세요. 아이S'티입니다.


현재 저의 방문자수는 30명대를 유지하고 있고, 초반에 유입되었던 봇유입과 이웃유입이 줄어들고, 검색유입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저도 "신규로 생성된 티스토리가 네이버 유입이 잘 될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이 많이 들었지만, 티스토리의 글들이 네이버 아예 배제된 것이 아니라, "웹문서"영역으로 옮겨졌습니다. 저도 그랬지만, 많은 분들이 이에 대한 부분을 간과하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위해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등록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론 등록해도 블로그 섹션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그 수집에 대한 기준을 많은 분들이 블로그 영역만을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좀 더 깊게 생각해보면 "당신의 문서를 수집하겠다."라는 기준이지, "블로그 영역에 노출시켜 주겠다."라는 기준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블로그의 콘텐츠가 네이버 검색 수집 가이드에 적절하다면 수집해가는 것 같습니다. 저는 검색엔진에 저의 블로그 글들의 수집요청을 위해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한 적은 없습니다. 단, 글이 너무 많이 누락되면서 등록을 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등록했었습니다. 그 때는 티스토리 글을 잘 가져갔던(?) 시절이였습니다.



저에게 있어 웹문서 영역은 신세계입니다. (물론 여러분들도 그렇겠죠?) 뭐..차차 알아가겠죠. 저는 현재 줌, 다음, 네이버가 적절하게 유입되고 있으며, 간간히 구글에서도 제 글을 수집해서 구글에서도 검색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키워드를 활용하실 때 "섹션"에 대해 얼마나 생각하고 작성하고 계신가요?


현재 모바일에선 몇 가지 섹션(블로그, 포스트, 카페, 웹문서, 웹사이트, 지식인 등)를 묶어서 노출시키고 있지만, PC버전은 큰 변화없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공략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검색노출 섹션에 웹문서가 상단에 있다면, 유입율을 늘릴 수 있는 좋은 포인트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어떻게 웹문서 영역을 수집하는지는 앞으로 연구해봐야겠지만, 개인적으로 연구하는 것보단 좋은 글을 무진장 발행하면서 1개씩 걸리다보면, 알아서 그 가이드를 알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여러분들의 티스토리 블로그글들이 네이버에서도 잘 노출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말해보자면, 웹문서 영역으로 티스토리가 빠지게 되면서 네이버 블로그와의 경쟁구도를 더 멀리하고, 좀 더 수월하게 노출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무실 퇴근 전에 급히 작성하다보니 두서없이 작성했을 수도 있으니, 혹시 주제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릴게요. 그럼 오늘도 수고하셨고요. 빛나는 내일을 만들어 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