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엔진 웹문서 노출 시작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엔진 웹문서 노출 시작
안녕하세요. 아이S'티입니다.
현재 저의 방문자수는 30명대를 유지하고 있고, 초반에 유입되었던 봇유입과 이웃유입이 줄어들고, 검색유입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저도 "신규로 생성된 티스토리가 네이버 유입이 잘 될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이 많이 들었지만, 티스토리의 글들이 네이버 아예 배제된 것이 아니라, "웹문서"영역으로 옮겨졌습니다. 저도 그랬지만, 많은 분들이 이에 대한 부분을 간과하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위해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등록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론 등록해도 블로그 섹션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그 수집에 대한 기준을 많은 분들이 블로그 영역만을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좀 더 깊게 생각해보면 "당신의 문서를 수집하겠다."라는 기준이지, "블로그 영역에 노출시켜 주겠다."라는 기준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블로그의 콘텐츠가 네이버 검색 수집 가이드에 적절하다면 수집해가는 것 같습니다. 저는 검색엔진에 저의 블로그 글들의 수집요청을 위해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한 적은 없습니다. 단, 글이 너무 많이 누락되면서 등록을 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등록했었습니다. 그 때는 티스토리 글을 잘 가져갔던(?) 시절이였습니다.
저에게 있어 웹문서 영역은 신세계입니다. (물론 여러분들도 그렇겠죠?) 뭐..차차 알아가겠죠. 저는 현재 줌, 다음, 네이버가 적절하게 유입되고 있으며, 간간히 구글에서도 제 글을 수집해서 구글에서도 검색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키워드를 활용하실 때 "섹션"에 대해 얼마나 생각하고 작성하고 계신가요?
현재 모바일에선 몇 가지 섹션(블로그, 포스트, 카페, 웹문서, 웹사이트, 지식인 등)를 묶어서 노출시키고 있지만, PC버전은 큰 변화없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공략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검색노출 섹션에 웹문서가 상단에 있다면, 유입율을 늘릴 수 있는 좋은 포인트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어떻게 웹문서 영역을 수집하는지는 앞으로 연구해봐야겠지만, 개인적으로 연구하는 것보단 좋은 글을 무진장 발행하면서 1개씩 걸리다보면, 알아서 그 가이드를 알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여러분들의 티스토리 블로그글들이 네이버에서도 잘 노출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말해보자면, 웹문서 영역으로 티스토리가 빠지게 되면서 네이버 블로그와의 경쟁구도를 더 멀리하고, 좀 더 수월하게 노출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무실 퇴근 전에 급히 작성하다보니 두서없이 작성했을 수도 있으니, 혹시 주제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릴게요. 그럼 오늘도 수고하셨고요. 빛나는 내일을 만들어 봅시다.